E-mail 상담

눈의 중요성
건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우리 몸의 신체중 어느곳이나 다 중요하겠지만 특히 눈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어떤 사물을 '본다'라고 할 때, 일반적으로 눈 자체만으로 대상을 보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아주 피상적인 생각이며, 눈의 본질과는 거리가 먼 사고방식이다. "눈은 마음의 창, 건강의 창"이라는 말로 몸과 마음의 건강상태를 눈을 통해 알 수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좋은 시력이란 몸이 건강하고 정신을 집중할 때 바로 보고 판단할 수 있게 된다. 그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경험, 기억, 인지 등에 따른 생활체험이 함께 할 때 사물의 "원근, 입체 농도, 색각" 등을 더욱 명료하게 볼 수 있게 된다.
1. 외막(外膜)
각막 : 안구의 정면에 위치하여 시계의 유리와 같은 둥근부분으로 투명하고 혈관이 없습니다. 상피, 보우만막, 실질, 데스멘막, 내피의 5층으로 되어있고, 안구 겉표면의 약 1/6을 차지합니다각막은 안구를 보호하고, 광선을 굴절시켜 망막에 도달하게 하는 창문 역할을 합니다. 각막에 병변으로 혼탁이 되면 시력장애를 일으킵니다.
공막 : 눈의 전면에 하얗게 보이는 부분으로 안구 겉 표면의 5/6을 차지하며 앞쪽은 각막에서 뒤로는 뇌막의 연장인 시신경초까지 연결되어 있는 섬유성 조직으로 탄력성이 있습니다. 공막은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며 동맥과 신경, 4개의 외정맥이 통과하며, 외안근이 부착합니다.

2. 중막(中膜)
혈관과 색소가 풍부한 갈색의 조직으로 포도막이라 하여 다음 3가지로 구성됩니다.
홍채 : 장 앞쪽에 있는 원반 모양이며 중앙에 둥근 구멍을 동공이라 합니다. 동공은 조리개의 역할을 하며 눈에 들어가는 광선의 양을 조절합니다.
모양체 : 채 근부에서 망막의 전방 끝부분인 거상연까지 평활근과 혈관으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모양체는 모양근에 붙어있는 모양소대를 수축 또는 이완하여 수정체의 두께를 변화시켜 조절을 합니다. 또한 전방수를 생산하여 안구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맥락막 : 망막과 공막 사이에 있는 0.1~0.2mm 두께의 혈관막으로 공막을 통해 빛이 들어가는 것을 차단시켜 주고, 망막의 바깥 1/3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3.내막(內膜)

카메라의 필름과 같은 기능을 하는 부분으로 시각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막이 있습니다. 망막에는 무수한 시세포와 고도로 분화된 신경세포가 있고 앞쪽은 거상연부터 뒤쪽은 시신경 유두까지 안구의 내면을 싸고 있습니다.
색소층과 신경층으로 나누어지며 10층으로 구성됩니다. 특히 시신경 유두에서 3mm 우측 약간 아래에 타원형의 함몰부가 있는데 이를 황반부, 그 중심부를 중심와라 하며 외부에서 들어온 물체의 상이 맺히는 부위로 중심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기타 안 내용물

수정체 : 앞, 뒷면이 볼록한 바둑알 모양으로 혈관이 없으며 무색 투명하고 두께 4mm, 직경 9mm의 볼록렌즈로서 홍채 뒤 모양소대에 의해 달려있습니다. 모양체근육의 운동으로 모양소대가 수축되거나 이완되면 수정체가 두꺼워지거나 얇아져서 조절기능을 합니다.

5. 안구의 내면구조

진씨모양체소대 : 모양체와 수정체의 적도부를 연결하는 섬유성 끈으로 수정체를 고정시키며 모양체근육에 의하여 수축과 이완을 하여 수정체의 두께를 변화시켜 줍니다.
유리체 : 수정체 뒤에서부터 망막까지의 공간을 채우는 투명한 겔 상태의 물질로 99%가 수분이고 1%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리체는 눈 속에 차 있어서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여 망막이 잘 붙도록 안구벽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방수 : 모양체의 상피에서 생성되어 눈의 전방에 차 있다가 슐렘관을 통하여 정맥으로 배출합니다. 용량은 0.2ml입니다. 방수의 생성과 배출은 비율이 일정하여야 하며 이 균형이 깨지면 안압의 변동이 생깁니다. 방수는 수정체의 대상에 관계하여, 각막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눈의 구조
아래그림으로 알 수 있는 것처럼 정시 안은 가까운 곳을 볼 때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먼 곳을 볼 때 수정체가 엷어진다. 이와 같이 보는 거리에 따라서 수정체가 변화하는 것은 망막에 초점을 맺기 위해서이다.
초점이 맞지 않으면 확실히 보이지 않는다. 그러면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엷어지는 이유는 왜 그럴까? 이는 모양체 내에 있는 모양근이라는 근육이 수정체를 잡아 당기거나, 늦추어서 엷게 또는 두껍게 변화 시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정시안이 먼 곳을 볼 때는 모양근이 진씨대를 잡아당겨 수정체를 엷게 하고 먼 곳에 초점을 맞추어서 확실히 보이게 하고, 반대로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모양근이 진씨대를 늦추게 해서 수정체가 두껍게 되어 가까운 곳에 초점이 맺게된다. 이것을 눈의 원근조절작용이라 한다.
따라서 근시안은 근거리의 물체를 잘 볼 수가 있으나 먼 곳을 볼 때는 흐리게 보이는 것이다.
이는 모양체근이 진씨대를 잡아당기는 힘이 약해 수정체가 엷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도 안과학에서는 이 모양근은 자율신경중추의 자극에 의해서 반사적으로 움직이는 것, 즉 불수의근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모양근이 긴장하여 생긴 근시는 다시 정상으로 되돌아 올 수 없는 것으로 믿어 왔다.
그러나 이 분야의 권위 있는 선진각국의 전문가들의 집념과 눈부신 연구를 통하여 현재 이 이론은 완전히 무너졌다.
즉 생리학 또는 해부학에 있어서 동물실험을 통한 임상실험 결과 "모양근도 대뇌인 신피질이나 변역피질의 지배를 받고 있다."라고 발표되었는데 이것은 일정한 목표물을 향해 보려고 하는 강한 의지가 이상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신경자극이 되어 저하된 시력을 다시 개선 또는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서 운동선수가 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몸을 단련하는 것처럼 근시안도 모양근의 단련에 의해서 시력을 회복할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의근(隨意筋)인 직근과 사근으로 이루어진 외안근의 수축과 이완에 의해서도 눈의 조절이 이루어진다는 새로운 학설이 발표됨으로써 저하된 시력은 반드시 회복될 수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Copyright ⓒ 2002 1.2 EYE CENTER All rights reserved.